우리가 어린시절부터 수없이 충치 예방교육을 받고 조기 치료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막상 치아의 구조를 정확히 이해하고 충치치료시기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계신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치과 용어를 들을때 생소 할 수 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고 괜히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실텐데요.
충치에 대한 이해는 위 이미지를 자세히 보시고 이해한다면 평생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의 치아 구조는 겉면을 법랑질이 아주 단단하고 보호를 해주고 있는데요. 충치가 초기에 생기더라도 법랑질이 뚫리기 까지는 생각보다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마련입니다. 초기 충치는 큰 통증을 못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법랑질이 뚫리고 상아질까지 충치가 침투하게 될때부터 점점 시리고 냄새가 나고 통증이 심해지기 시작하죠.
충치치료시기 사실 충치가 발생했다는 것을 인지했다면 치료를 미룰 이유 없이 바로 치과부터 가야 하겠는데요. 충치는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가만히 둔다고 해서 해결이 될 것도 아니고 본인에게만 손해라는 점에서 치과에 가는 것을 미뤄서는 안되겠습니다.
초기 충치치료는 레진으로 간단하게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증에 대한 걱정이나 비용적으로도 부담이 덜하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신경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충치가 깊어지거나 크라운 치료가 필요한 경우, 충치가 뿌리까지 깊어져서 발치 후 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라면 환자 본인에게 치아의 건강적인 부분에서 큰 손해이기도 하고 비용적으로도 부담이 커질수 밖에 없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치치료시기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는 것은 항상 강조되는 부분이지만 눈에 보이지 않게 이빨 사이에 발생한 경우나 사랑니 안쪽과 같이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발생한 경우 발견이 늦어져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죠.
성인이후에 한번쯤 고민하게 되는 치아 문제 중에 하나라면 사랑니에 대한 발치가 아닐까 하는데요. 사랑니의 경우 청결관리가 쉽지 않은 부위이기도 하지만 매복치나 누워서 자라는 사랑니로 인해서 사랑니가 어금니나 턱뼈를 자극하면서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에 통증을 느낀다고 해서 꼭 충치라고 생각 할 수는 없으며 충치라고 하더라도 초기에는 보존 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에서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우선적으로 검진부터 정확히 해야 하겠죠
충치치료시기 불편한 증상을 느낄때 빠르게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평소에 큰 불편함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시고 검진을 함께 받는다면 충치나 치석으로 인한 고생은 많은 부분 예방하거나 줄일수 있겠죠.
아무리 치아가 건강하신 분들이라고 하더라도 치석은 점점 쌓이기 마련이며 치석은 칫솔질로도 제거가 어려운데요. 이러한 치석을 스케일링을 통해서 주기적으로 제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매년 건강보험이 적용된다는 점에서도 부담없이 간단하게 받을 수 있는 시술이며 매년 최소 1회 이상 스케일링과 검진만 잘 받아도 충치나 사랑니에 대한 검진이 함께 가능하다는 점에서 꼭 잊지 않고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리 의료기술이 발달하고 치아를 잃게 되더라도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대체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자연치아 만큼 본인에게 편리하고 튼튼한 것이 어디 있을까요. 임플란트 역시도 어떻게 관리를 하냐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지기도 하며 자연치아 이상으로 잇몸 질환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자연치아를 잘 관리하고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충치치료시기 적기가 있냐고 묻는다면 발견 즉시 치료해야 하겠고 주기적으로 예방을 위한 노력과 검진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스케일링 받은지 오랜 기간이 흘렀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스케일링 통해서 치석도 제거하시고 검진도 함께 받아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