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치과 콤비치과

어린이 교정 방학때 알아볼까

예술홀릭 2019. 12. 12. 14:54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데 이제 얼마 안 있으면 본격적으로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의 겨울방학이 시작될 것 입니다.


겨울방학을 맞아 시간이 나면 보통 그동안 하고 싶었는데 못했던 것들을 배우거나 부족하다고 느꼈던 학업을 보충하기도 하고 쉬면서 체력을 기르는 운동 등을 하기도 할 텐데요, 무엇보다 건강이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만큼 어디가 아팠는데 의사 선생님께 진료를 받을 시간이 없어서 못갔었다 하면 이참에 꼭 치료를 받고 전체적으로 검진을 해 주어 필요한 처치가 있다면 한번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구강 건강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일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충치가 있었는데 시간이 없어서 제대로 치료를 못하고 있었다면 겨울 방학을 이용하여 이를 치료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어린이 교정 같은 경우는 어떨까요? 치열이나 구강 구조 같은 경우는 어느 정도 유전적으로 예상 가능한 부분이 있으니 만약 부모님께서 불규칙한 치열이나 부정 교합으로 인해 불편을 겪으셨다면 자녀의 치열을 살피면서 겨울 방학을 맞이하여 아이와 치과에 함께 내원하여 혹시나 어린이 교정 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치아 교정과 전문의 선생님께 꼼꼼하게 점검을 한번 받아보면 좋을 듯 합니다.



​​부모의 마음이라는 것이 당연히 자신이 삶에서 불편을 겪었던 부분이 있다면 자식들은 그로 인해 힘든 것을 경험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으로 미리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경써 주시는 부분이 있을 수 있겠는데요, 예​​​​를 들어 치아 교정을 생각해 봤을 때 자신이 무턱이나 주걱턱 등으로 불편을 겪었고 만약에 아이의 치열이 비슷하게 불규칙하여 부정교합 등의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어 보이면 어린이 교정 으로 어릴 때부터 바로잡아 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마음으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은 편 입니다.


물론 교정이라는 것은 치아 교정과 전문의 선생님께서 환자의 치열이나 각도, 교합, 구조, 얼굴 전체 비율 등 모든 부분을 다 살펴보시고 가장 필요한 처치를 해 주시는 과정이기 때문에 먼저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직접 점검을 받아보시기 전에는 보다 자세한 사항에 대한 상담은 어려울 수 있지만 언급했던 ​주걱턱이나 무턱 등 같은 구조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유전적인 소인이 발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신이 상악보다 하악이 발달한 구강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아이의 치열도 그렇지 않을까,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실 필요가 있을 것 입니다.


교정을 하는데 나이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치열이 모두 자리를 잡기 전인 성장기에 교정 으로 바로 잡아 준다면 보다 자연스러운 발육을 유도하여 올바른 교합과 함께 상악과 하악의 균형잡힌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자녀의 치열에 관심을 갖고 미리 어린이 교정 과 같은 치아 교정 과정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은 것 입니다. 


또한 부정 교합이 유발되는 경우 씹는 데 문제가 있거나 발음을 하는데 어느 정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어린이 교정 으로 이를 바로잡아 주면 미리 예방할 수 있을 테니 너무 미리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입니다. 




혹시 아이가 나이가 많이 어리면 교정 장치를 하는 것을 조금 꺼릴 수 있고 약간의 두려움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때 3D 모르페우스 진단을 통해 현재 상황 그리고 교정이 완결될 후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교정 의 필요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덧붙여주고 흥미를 유발해 준다면 좀 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아이의 불편함을 진심으로 이해해 주며 이를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처음부터 끝까지 바뀌지 않고 책임 진료하는 담당의라면 부모의 입장에서도 더욱 믿음이 갈 듯 합니다.